간 분해 시간 vs. 뇌 분해 시간: 알코올이 몸에서 사라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목마르다고 아무렇지 않게 마시는 맥주 한잔, 한주간 힘들었다고 보상으로 먹는 삼겹살에 소주.(나야나)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섭취한 알코올, 우리가 가장 몰랐던 것, 간 뿐만이 아니라 뇌가 알코올을 분해하는 시간을 알아야한다!

 

#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시간

 

사람의 몸은 술의 종류와 양, 체질 등에 따라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걸리는 시간, 즉 술이 깨는데 걸리는 시간이 서로 다릅니다. 소주 한병에 보통 70g의 알코올이 들어있고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는 시간당 10~15g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시간이 다르지만 체중 70kg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소주 한병을 마셨을때  약 5시간 20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좀 더 느리게 분해되고 몸무게가 가벼운 사람일 수록 더 느리게 분해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간의 크기에 따라도 분해속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 뇌가 알코올을 분해하는 시간

그런데 문제는 '간'이 아니라 '뇌'입니다.

음주는 간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뇌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가 술이 취한 상태는 뇌가 취한 것이지 간이 취한것이 아니지 않은가요?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는 5-6시간 정도면 되지만 뇌가 알코올을 완전히 분해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무려 42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42일.. 소주 한병이 미치는 결과.

그럼 뇌가 완전히 알코올을 분해하는 42일동안 술을 마시지 않으면 우리 몸에는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금주 후 24시간이 지나면 몸에서 독소가 빠져나가기 시작하고, 올라갔던 혈당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14일이 지나면 역류성 식도염이 완화되고 체중이 줄어듭니다. 3-4주를 금주하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정상으로 되돌아오고, 4-8주를 금주하면 간 기능이 향상되고 3개월 후엔 알코올로 비대해진 혈액세포들이 교체돼 몸이 활기를 띕니다.

 

사견 :  우리 모두 42일만 참아보는것은 어떨까?  나도 정말 끊고 싶다. 단 10일정도라도 참아보자.

 

 

+ Recent posts